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.
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.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.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
고전소설의 내용 중 ‘복수’라는 주제는 그리 흔치 않다. 소설의 교훈적 목적에 비추어 많은 주제는 오히려 ‘복수’보다는 ‘은혜갚음’쪽을 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. 그런데 <김학공전>은 한 사람의 일생이 오로지 복수에의 집념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 매우 특징적이다. 따라서 인물이 행하는 ‘
문학만의 특징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되고, 빈번하게 사용되는 주제이다. 이러한 주제는 선과 악의 대립구조가 분명할 때 독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. 따라서 권선징악의 주제를 표명하고 있는 문학에서는 선인과 악인이 등장하여 대립한다. 대표적인 고전소설로는 ‘흥부전’,
소설에는 조신설화 이외에 몽자류 소설의 효시인 임제의 <원생몽유록>, 남영로의 <옥루몽> <옥선몽> 등이 있다.
의 효시가 되었으며, 이광수의 ‘꿈’ 에 영향 을 끼친 신라시대의 작품이다.
2. ‘조신의 꿈‘ 전형적인 감상과 주제
- 전설은 특별한 지혜와 능력을 갖추지 못한 보통 사람이 장애
Ⅰ. 서론
현재 우리나라 국어과 고전소설 교육은 교육과정상의 목표보다 소설의 주제 분석이나 작품 그 자체를 암기하고 분석하는 데에 치중해 있다. 그러나 고전문학 교육은 단순히 작품을 읽고 해석하는 일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, 학습자가 고차원의 기능을 발휘하여 문학 작품에 내재되어 있
문학적 세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. 일반적으로 근대의 문학 연구가들은 이야기 문학 특히 소설에 대하여 인물․사건․배경 내지는 나아가 주제․구성․문체 따위의 고찰을 그 핵심적인 연구 본령으로 삼아 왔다. 이들은 물론 설화 문학 연구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주요 연구
국어 교과를 도구 교과라고 한다.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과의 교수․학습이 말하기․듣기․읽기․쓰기의 언어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. 실제로 사회, 과학, 수학 등 모든 교과의 교수․학습이 다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. 따라서 학습의 도구로 언어를 잘 사용할 수
2편은 신문과 잡지에 발표된 글들로, 그 내용이 빼어나 출처를 밝히고 수록하였다. 도합 모두 42편의 수필이 수록되었다. 이 장에서는 이태준, <무서록>의 글쓰기를 기본으로 하여 해당 주제가 수필집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찾아,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감상문을 서술해 보기로 하자.
주제가 있다. 하나는 표면적 주제이고, 또 하나는 이면적 주제이다. 표면적 주제는…….”
어렸을 적부터 이 서사들의 주제 및 의의를 하나만 알고 있었는데, 일종의 반전(反轉)영화의 결말과도 같이 또 다른 주제가 있었다니? 이때부터 학생들은 교사의 말을 받아 적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 별표를 치
문학가동맹의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생경한 이데올로기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일제 강점기의 작품에 비해 예술적 완성도가 훨씬 떨어지고 있다. 지금부터 이러한 이태준의 단편 중 「달밤」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태준의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 등에 대하여 살펴보